상속세 공제종류

관리자 2019.07.15 23:17 조회 수 : 98

상속세 기준으로 상속 세율을 곱하여 상속세의 합계가 부담됩니다. 상속세의 기준은 아래 표와 같이 상속 세액에서 상속 공제와 평가 수수료를 공제해 계산됩니다.
따라서 상속 공제의 종류 공제 요건 및 공제 가능한 금액을 제대로 파악하는 것이 세금 포인트입니다.
▶ 상속 과세 기준의 흐름도
▶ 상속 공제의 개요
상속세의 기준을 계산할 때 상속 세액에서 상속 공제는 인적 공제와 물리적 공제로 나눌 수 있습니다.
다음 표는 상속 공제 및 공제 요건을 요약한 것입니다. 기본 공제는 후계자의 거주자입니다
공제되는지는 공제되고 다른 유산 공제는 거주자에 대하여 만 공제됩니다.
▶ 상속 공제 한도
상속세의 기준을 계산할 때 상속 세액에서 공제할 수 있는 상속 공제 한도가 있습니다. 따라서 이 한도 내에서 상속 공제를 받을 수 있으므로 상속 공제 한도를 확인하십시오.
● 상속 공제 한도 계산
[상속 과세 가치 - (비상속인에 사망한 재산의 가치 + 사적 허가 때문에 취득된 재산의 가치 + 상속 포기의 하위 상속인이 수령 한 재산의 가치 + 상속세의 과세 가치에 가산된 증여 재산의 가치) 가치에서 증여 재산 공제 (증여세의 과세 기준).
※ 단, 상속 공제 한도액 계산은 상속 세액이 5 억 원을 초과하는 경우에만 상속 세액에서 공제가 적용됩니다.
[참고] 지급 상속세가 없는 경우
● 상속 개시일 현재 상속 재산이 없고 아이 만의 유산으로 상속 재산이 5 억 원 미만이면 → 일괄 공제 (기본 공제 + 아동 공제)에 의해 상속세가 지급되지 않는 공제 됩니다
● 상속 일 현재 배우자의 배우자가 생존해 있으며, 유산 가치가 10 억 원 미만이면 → 10 억 원의 총 공제 금액은 총 공제액 (기본 공제 + 아동 공제)와 5 억 원 (최소 5 억 원).
● 그러나 사전에 증여된 재산이 있는 경우 또는 상속인 이외의 사람이 부담 또는 서명 한 재산이 있는 경우 상속세가 지급될 수 있습니다. 이것은 상속 공제 한도 계산
◆ 과세 안내서 : 상속 가능한 속성을 떠나, 그것을 빼야 합니다.
상속 개시일로부터 10년 이내에 상속인에게 부여된 재산 가치 및 상속 개시일로부터 5년 이내에 상속인 이외의 사람에게 부여된 재산 가치는 상속세 및 과세 세금에 가산됩니다.
그러나 상속세의 과세 대상 가치에 추가되는 상속 개시 전의 재능있는 자산 가치는 상속 공제에서 제외됩니다. 현실에는 상속인이 그의 생애의 모든 자산을 제시하는 부동산의 상속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. 그러나 상속 일로부터 10년 (또는 5년) 이내에 부여된 속성값에는 과세합니다. 그러나 상속된 자산에서 제외됩니다. 이 경우 상속세와 증여세의 세율 차이에 의한 세금은 상속세로 지급됩니다.
위의 경우 배우자가 있는 경우 10억 원의 상속 공제, 배우자가 없는 경우는 5 억 원의 상속 공제 재산을 남길 수 세 부담에 유리합니다.
[사례] 인생의 모든 재산을 주고 상속 공제에 상당하는 재산을 남겨주는 경우의 세 부담 비교
? 사례 개요
A 씨는 2014년 5월 1일에 살았다. 20 억 원 상당의 재산 중 주원은 장녀로 10 억 원을 주고 증여세를 신고해 냈어요. 이후 A. 당신이 죽었을 경우 (사례 A)
2014.5.11 인생에서 장남에게 5억 원, 장녀에 5억 원을 기부했습니다. 사망한 경우 (B 사례) 두 경우 중 어느 쪽이 당신에게 유리한가요? 상속인은 배우자, 장남, 장녀가 포함되어 있습니다.
? 20 억 원의 자산 전부를 기부할 때 세금 부담 (기부 세금 + 상속세) : 450 백만 원 +245 백만 원 = 674 백만 원
- 태아 기부 세금 부담 (장남 + 차남) : 450 백만 원
? 장남 : 2억 2000 만원
* 증여세의 과세 기준 : 10 억 원 (선물 자산 가치) 5 (선물 자산 공제) = 950 백만 원 (증여세 과세 기준)
* 증여세 계산 세금 : 9 + 9억 5 -5 억 원) × 30% = 2억 2000 만원
* 증여세를 부과하는 세금 : 225 백만 원 - (225 백만 원 × 10%) = 225 백만 원


GettyImages-866523976.jpg